현대적 항암치료에서 대부분은 암세포의 크기를 줄이고 생존 기간을 연장하는 데 초점이 맞춰집니다. 그런데 독한 항암제를 쓰면 머리카락이 빠지고 식욕이 떨어지며, 만성피로 등의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암환자의 전반적인 몸 상태가 나빠지고 삶의 질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한방통합암치료는 이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한/양방 협진을 통한 현대의학적 진료에서의 완벽하게 부작용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면역력과 체내 환경을 암치료에 유리한 방향으로 만드는 데 장점이 있는 한의학과 빠른 시간 안에 암 크기를 줄일 수 있는 현대의학의 장점을 잘 조화시켜 암환자의 치유와 회복을 빠르게 돕습니다. 두 장점이 합해지면 암 크기가 빠르게 줄어들면서 동시에 암환자의 자가치유 환경이 조성되고, 미약해진 정신건강이 잘 유지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이 높아지고 체내 염증 수치가 낮아져 고된 항암치료 등을 견딜 수 있는 힘이 생기는 것입니다.
■암성피로, 면역증강 한약처방 강의
●일시: 20.06.21(일) 10:00-18:00(7시간)
●장소: 서울비즈센터 강의실
●내용: 허약질환 다빈도 한약처방
허약질환에 다빈도 되는 한약(보약)에 대한 한의사 대상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암환자에게 있어 종양 연관 피로는 항암화학요법 , 골수이식이나 방사선치료를 받는 환자에서 나타나는 가장 흔한 부작용이며
종양치료 후 약 90% 의 환자가 종양 연관 피로를 호소합니다.
항암화학치료, 방사선치료 , 골수이식 등의 항암치료를 받는 환자들의 70% 이상이 암성피로를 느끼며 진행성 암환자의 75% 이상이 현저한 피로감을 경험합니다.
암관련 피로에 한약치료(보약)는 삶의 질 향상 뿐만 아니라 암환자의 면역력 부활, 골수보호 작용을 통한 백혈구(호중구), 적혈구, 혈소판 수치 회복, 종양 면역억제 미세환경(TIM: Tumor Immunosuppressive Microenvironment) 개선, 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촉진하는 염증환경의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번 강의는 암관련 피로에 한약사용의 근거와 유의성, 활용 포인트, 실제 호전 증례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파인힐병원의 한방면역암치료는
암환우의 신진대사 정상화, 항암치료로 인한 신체 손상을 줄이고 면역력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① PH 면역단
한방 면역 항암제입니다. 자연 살해 세포와 대식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강화하고, 항암제로 인해 감소된 백혈구, 호중구를 회복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② PH 건칠단
종양의 자연 세포 사멸(Apoptosis)을 유도하고, 항암치료의 부작용인 말초신경세포 손상과 정상 조직의 손상을 억제합니다.
③ 계지복령환
항염증 작용으로 종양이 자라는걸 저해하고 암세포의 자가사멸을 촉진하는 효능이 보고 되었습니다.
④ PH 어혈단
암세포가 스스로 죽는 세포 자멸(Apoptosis)을 촉진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향후 항암 내성세포에 대한 효과가 기대되는 약물입니다.
⑤ PH 항암단
항암치료 중 PH 항암단을 병행하면 신생 혈관 생성이 현저하게 억제되고, 종양 크기가 감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⑥ PH 온백원
암증식 억제와 암환자 복수, 변비, 소화불량에 효능이 있습니다.
⑦ PH 금액단
암증식 억제 이외에 암으로 인한 저체온, 구토와 설사 완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① PH 가감 당귀보혈탕
보중익기탕과 항암효능이 있는 반지련이 함유된 처방으로 면역력 증가, 암성 피로, 백혈구(호중구) 감소, 전이/재발 억제에 효능이 있습니다.
② PH 가감 사물탕
십전대보탕과 항암효능이 있는 반지련이 함유된 처방으로 면역력 증가, 암성 피로, 백혈구(호중구) 감소, 수술 후 회복, 전이재발 억제에 효능이 있습니다.
③ PH 양영탕
인삼양영탕 처방으로 면역력 증가, 암세포 증식 억제, 전이 억제 및 항암제 유발, 식욕부진, 말초신경염을 개선시키는 유의성이 보고된 한약입니다.
① PH 유향몰약고
부드비히박사의 아마씨 오일 요법에 각종 암세포의 사멸과 진행 억제에 유의성이 보고된 유향 오일과 몰약 오일을 첨가한 "PH 유향몰약고"
② 왕뜸
메스꺼움, 구토, 설사, 탈모증 등 통증 및 부작용 중 일부를 완화시키며 면역력 강화, 골수 억제 완화 및 항산화 작용에 효능이 있습니다.
이 PH 온열요법은 항암치료 후 백혈구 감소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온열요법을 시행, 혈중 백혈구 수치를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자율신경계를 활성화 시켜 전신의 순환을 개선합니다. 이는 우리 체내의 면역 감시 체계를 강화시키는 결과를 일으켜 암의 성장 억제와 혈관 생성을 억제케하는 것입니다.
체온을 올려 면역력을 최대 5배 이끌어 내는 작용을 이끌어 내고 통증 유발 물질을 조절하고 국소 혈류 순환을 증가시켜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오심, 구토, 손발 저림, 저체온 및 수족냉증, 암성 통증, 불면과 불안증을 해소합니다.
파인힐병원은 선별한 약선재료를 잘 조리하는 것이 바로 암환우를 위한 최상의 식이치료프로그램, 곧 약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암건강식단을 연구하여 암 치료기간 중 충분한 영양소 섭취케하여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으로부터의 빠른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로 암의 성장을 억제하기 위해서 현미밥과 채소류를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항암치료 중에는 영양의 균형이 중요함으로 고기와 생선 또한 적정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파인힐병원은 집에서 먹는 밥처럼, 엄마 손맛의 항암식단을 컨셉으로 하고 있습니다.
암 환자의 극심한 구토, 설사, 피로 등
항암제의 부작용을 완화하여 삶의 질까지 케어합니다.
파인힐병원 장성환 한방원장의 통합면역암치료에 대한 암환우 호전사례입니다.
해당 결과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한약은 임 치료 전체 주기 (수술 후 회복단계, 방사선 치료 또는 항암화학요법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최근 논문들은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실험연구와 임상연구에서 항암요법과 한약을 결합한 치료는 항암효능을 높이고 항암 부작용(독성)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